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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Light Probe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Unity

by Nemopoly 2024. 11. 2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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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Light Probe란? >
  •  정적인 조명 효과를 동적인 오브젝트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 Light Probe는 장면의 특정 지점에서 조명 데이터를 저장하며, 이동 중인 오브젝트는 주변 Probe의 정보를 바탕으로 조명을 계산한다

⇒  Light Probes는 Baked Light 데이터를 저장하여 동적인 오브젝트에도 간접 조명(반사광)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주요 용도>

  • 동적인 오브젝트의 간접 조명 제공 :
    • 움직이는 캐릭터나 비정적인 오브젝트에 대해 고품질의 간접 조명을 구현. (예시: 빛의 반사, 그림자 변화, 색상의 반사관 등)
  •  LOD 시스템에서 정적 오브젝트의 조명 정보 제공 :
    • LOD 시스템을 사용하는 오브젝트에도 부드러운 조명 전환을 적용.

<기본 설정>

① 장면의 정적인 오브젝트를 Static으로 설정

 

② Directional Light를 Mixed로 변경하여 베이크드와 실시간 조명을 결합한다.

③ 라이트 굽기 (조명 설정 창에서 Light Mapping 관련 옵션 조정이 가능하다)

 

<배치 및 조정 방법>

  •  Light Probe Group을 추가하고, Probe를 장면의 주요 위치에 배치.
  • 색상 변화나 그림자 경계와 같은 조명 조건이 달라지는 지점에 추가 Probe를 배치해 세밀함을 더함.
  • Probe가 오브젝트 내부에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

<효과 확인>

  • Light Probe를 사용하면 동적인 오브젝트가 주변 환경에 따라 조명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걸 볼 수 있다.
  • 게임 실행 중에도 조명이 제대로 작동하며, 자동 생성이 안될 경우 수동으로 조명 데이터를 생성 가능하다.

<장점 및 활 팁>

  • 정적 및 동적 오브젝트 상관없이 일관된 조명 표현이 가능하다.
  • Baked Light 데이터를 사용해 실시간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최소화한다.
  • Light Probe는 한번만 설정하면 여러 오브젝트에 재사용이 가능하다.
  • 초보자도 쉽게 설정 가능하며, 높은 품질의 조명을 구현하는데 유용하다.
  • 조명 변화가 많은 곳에는 밀도를 높이고, 변화가 적은 곳에는 낮춰 성능을 유지 시켜준다.

 

<기타>

  • Unity Baked Light는 정적인 오브젝트에 대해 더 현실적이고 세밀한 조명을 제공하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동적인 오브젝트에는 적용되지 않음
  • 조명 변화가 많은 곳에는 밀도를 높이고, 변화가 적은 곳에는 낮춰 성능을 유지 시켜준다.
  • Light Maps와의 차이
  Light Probe Light Maps
저장 위치 빈 공간을 통과하는 빛 정보 표면에 닿는 빛 정보
적용 대상 동적인 오브젝트 정적인 오브젝트
주요 사용 움직이는 캐릭터, 비정적 오브젝트 고정된 건물, 배경 오브젝트
성능 향상 실시간 연산을 줄여 성능 최적화 가능 사전 계산으로 성능에 최소한의 영향

[참고 자료]

https://docs.unity3d.com/kr/2022.3/Manual/LightProbes.html

https://youtu.be/_E0JXOZDTKA?si=ghtGIg6D2jpIfu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