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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r Graph 공부하기 : X-Ray Shader 만들기

Unity/Shader Graph

by Nemopoly 2024. 7. 1.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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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만들어 볼 쉐이더는 바로바로 X-ray Shader 입니다!

 

이렇게 생긴 쉐이더입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공유 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새로운 Shader graph를 꺼내줍니다! 그리고 빛의 영향을 안 받는 머테리얼을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Unlit shader graph으로 열어줍니다

위치: Project 창>Create>Shader Graph>URP> Unlit Shader Graph

 

이 Fresnel Effect 라는 노드를 사용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 전에 Fresnel Effect 노드에 알아봅시다! 

 

Fresnel Effect는 보는 각도에 따라 표면의 반사율이 달라지는 효과를 가진 노드입니다!  쉽게 말해서, 물체의 가장자리 부분이 정면보다 더 반짝이거나 빛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효과는 유리, 물, 금속과 같은 재질을 현실적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정리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Fresnel Effect 노드를 작성한 뒤, 

설정을 이렇게 변경해줍니다! 

Surface Type를 Opaque에서 Transparent로 변경해줍니다!  (불투명→투명)

 

그리고 나중에 작성되는 Material에서 Power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붙여줍니다!

Power 옵션 붙이기

 

혹시 위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노드 클릭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 Convert to >Property

 

 

여기까지 하시고 저장하고 Scene에서 확인 해봅시다!

 

머테리얼을 확인해보시면은 Power 옵션이 생성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ower 조절이 가능한 머테리얼 만들었습니다! 빠르죠! 쉽죠!?

 

 

 

이 다음은 색을 조절 할 수 있는 노드를 붙여 봅시다

 

아주 간단합니다. Color 노드를 생성해주고 위에 Power 옵션을 만들어 준 것처럼 Convert to> Property로 설정해주면 됩니니다. 그리고 Multiply 노드를 추가해주고, Fresnel  Effect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전체 내용을 담은 노드 모습입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연결을 하고서 Sence에서 확인 해봅시다!(꼭 저장하셔야 합니다!)

 

완성!

 

오늘 게시물은 여기서 끝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 만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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